대산종사법문집 제2집(大山宗師法門集 第2輯)

제9부 행사치사

마음 훈련으로 도덕을 부활-중앙훈련원 봉불 낙성식

마음 훈련으로 도덕을 부활-중앙훈련원 봉불 낙성식

오늘 우주(宇宙)의 기운이 청량한 이 날에 성스럽고 자랑스러운 중앙훈련 원사(中央訓練院院舍) 신축낙성(新築落成) 및 봉불식(奉佛式)을 거행하게 되니 우리 모두의 기쁨이며 만생령의 큰 복입니다. 그것은 이 훈련원에서 교역자와 교도는 물론 장차 전 국민과 인류를 훈련시켜 일원대도의 정법으로 활불을 길러내고 활불세계(活佛世界)를 건설하는 대 전당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이 훈련도량을 마련하기 위하여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신 육신 물질 세 방면으로 정성을 다해 이 큰일을 성취시킨 재가출가 전교도에게 깊이 치하하는 바입니다. 아울러 이 식전에서 훈련(訓練)의 의의(意義)를 밝혀 이 날을 기념하고자 합니다.
대종사님께서는 대각을 이루시고 일원의 진리를 천명하여 이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삼으시고 신앙과 수행을 훈련에 일치시켜 일원의 진리가 육근을 통하여 샘솟게 하여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대종사님께서 밝혀 주신 정기(定期)와 상시(常時)의 물샐틈 없는 이대훈련법(二大訓練法)은 각자의 동정간(動靜間) 끊임없는 대적공(大積功)으로 기질을 변화시켜 심신(心身)을 일원화(一圓化)하고, 또는 진리적이며 사실적인 자타간(自他間) 대불공(大佛供)으로 무궁한 보은(報恩)이 이루어지게 하여 대불과(大佛果)를 성취하도록 해주신 주세성자의 위대한 대경륜(大經綸)이십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훈련법으로써 자신은 물론 전 인류를 훈련시켜 집집마다, 마을마다, 나라나라마다, 세계 어느 곳에나 무수한 활불(活佛)이 배출되어 전 인류로 하여금 광대무량(廣大無量)한 낙원에서 살도록 해야 되겠습니다. 그리하여 대종사님께서 끼쳐 주신 영겁불망(永劫不忘)의 큰 은혜에 보은하는 일원대도의 영겁법자(永劫法子)가 되어야겠습니다.
세상의 뿌리는 도덕이요, 도덕의 뿌리는 회상이며, 회상의 뿌리는 성인이요 성인의 뿌리는 대각이며, 대각의 뿌리는 마음훈련입니다. 대종사님을 비롯하여 선종법사님과 삼세제불제성님들이 모두 대서원(大誓願)에 입각하여 자신 훈련과 나아가서 전국민과 전 인류의 훈련을 하게 하셨습니다. 그리하여 각자의 마음 훈련을 이룩하고 도덕(道德)을 부활(復活)시켜 일체생령이 광명을 얻게 하셨습니다. 영원한 자신구제와 인류의 구제는 훈련없이 이뤄질 수 없음을 깊이 자각하여 모두가 2대 훈련에 정진해야 하겠습니다. 훈련이 없는 사람은 낡아질 뿐 새로워질 수 없습니다. 훈련은 새 역사 창조의 원동력입니다. 우리는 정기 11과목(定期十一科目)과 상시십이조(常時十二條)의 2대 훈련법(二大訓練法)으로 결제(結制) 해제(解制) 또 해제 결제를 일일시시로 실시하여 삼학 병진의 원만한 수행으로 삼대력을 얻어 만능 만덕을 갖추어야 하겠습니다. 각자가 이 훈련을 삼세(三世)의 업장(業障)을 녹히는 대 용광로로 삼고, 불과(佛果)를 증득하는 대적공실(大積功室)로 삼아서, 탐진치를 조복(調伏)받아 삼계(三界)의 대권(大權)을 잡고 사생(四生)의 자비부모가 되기를 거듭 당부하고 간절히 기원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