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종사법문집 제2집(大山宗師法門集 第2輯)

제8부 열반법문

박정희 대통령 추도법문(追悼法門)

박정희 대통령 추도법문(追悼法門)

오호라! 이 어인 청천벽력의 서거이십니까.
박정희 대통령 각하의 서거는 전 인류와 국민과 우리 교도들의 큰 슬픔이요 크나큰 손실입니다. 세계평화와 국가의 역사적 대과업(大課業)인 남북통일이 남아 있는 한 각하께서 하여야 할 일이 너무도 많은데 이 불의(不意)의 가심은 비통함을 더욱 금할 수 없게 합니다.
삼세(三世)의 제불제성님들과 보살님들은 때에 따라 중생계에 응기(應機)하시와 도덕가로 또는 정치가로 이 세상에 출현하시어 도덕과 정치로써 인류와 중생을 제도하고 구제하십니다.
각하께서는 불보살의 서원으로 숙겁을 통하여 대사(大事)를 하시다가 다시 이 나라에 오시어 나라를 구하시고 국난(國難)을 극복시키며 조국의 중흥(中興)을 이룩하고 이 나라의 새 역사의 장(章)을 펴시며 조상봉대(祖上奉戴)와 정기앙양(正氣昻揚)으로 이 겨레가 올바른 길로 가도록 진력을 다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새마을운동으로 가난에 찌들리고 쓰라림을 받던 이 겨레에게 잘 사는 길을 열어 주었으며 눌리고 억울함만 겪던 이 나라가 부강(富强)한 나라로 세계 어디를 가나 어깨를 겨루며 자부와 긍지를 가지고 활동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도움만 받던 이 나라가 도움을 주는 떳떳한 나라로 되었으며 바다를 막고 산을 깎고 뚝을 쌓아 국토를 변경시켜 살기 좋고 아름다운 금수강산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새마음 운동으로 충효열(忠孝烈)의 도덕을 부활시킴으로써 단군성조(檀君聖祖)의 개국혼(開國魂)이 이어져 도덕이 있는 나라, 예의의 나라를 지향하는데 전력을 하셨습니다.
각하께서는 우리 대종사님의 뜻과 같으시어 우리 교단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정교동심(政敎同心)의 대불사(大佛事)에 합력이 되셨고 이 회상(會上)과 이 나라에 새 부처님의 광명이 길이 빛날 수 있게 하셨습니다.
각하이시어!
생사(生死)는 거래(去來)요, 인과(因果)는 여수(與受)니 앞으로 부처님 무량수(無量壽)를 증득하시어 영천영지(永天永地) 복혜의 문로(門路)가 크게 열리시기를 축원하는 바입니다.
-원기 64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