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종사법문집 제2집(大山宗師法門集 第2輯)

제4부 신년법문

새 생활 운동의 제창

새 생활 운동의 제창

새 해를 맞이하여 재가 출가 전 교도와 온 국민과 온 인류의 앞날에 끊임없는 법신불 사은의 가호와 은혜가 충만 하기를 심축합니다.
최근 격동하는 세계 대세와 경제동향에 따라 국제적으로나 국가적으로 경제적 혼란과 불안이 가중되고 있으며 교단적으로 반백년 결실 성업(半百年結實聖業)을 위한 총력으로 많은 발전을 이룩하였으나 이에 따른 무리도 없지 않습니다.
이러한 교단 내외의 대세와 실정을 자각하여 앞으로 내핍과 아울려 근실한 새 생활 풍토를 조성하여 각기 자력을 확립해야 될 시기에 당면 했습니다.
우리는 오늘의 경제적 위기가 그 원인이 무엇인가를 올바르게 파악(把握)하고 이를 새로운 경제 생활의 큰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며 강대국(强大國)은 문명의 이기(利器)를 전쟁보다 생산의 방향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후진국(後進國)의 지원도 그 활로(活路)를 개척해주는 정신에서 도와야 할 것이요, 후진국에 있어서도 선진국에 의존도를 줄이고 자력갱생의 자주력을 갖추어 모든 나라가 상부상조와 공생공영의 길을 걸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류의 진정한 행복과 항구적 평화는 의·식·주의 경제 생활이 풍족한 데서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요, 그 생활을 지배해 나가는 인류의 정신과 도덕에 바탕해야만 원만한 생활, 참 문명 세계가 건설될 수 있을 것이니 개인이나 국가나 정신(精神)의 자주력(自主力)과 육신(肉身)의 자활력(自活力)과 경제(經濟)의 자립력(自立力)을 아울러 세워 나가야 하겠습니다.
본인(本人)은 이 중대(重大)한 시기에 처하여 다음 몇가지로 신생활(新生活) 운동(運動)을 제창(提唱)합니다.

첫째, 정신의 신생활 운동을 제창합니다.

1. 산 마음에서 산 생활이 개척되는 것이니 육신의 의식주 3건은 정신의 의식주 3건(修養 硏究 取捨)을 갖추는 데서 잘 얻어지고 선용 되는 것입니다.
2. 일상생활을 항상 간소화하고 자력생활을 개척합시다.
3. 사치에서 검소로, 낭비에서 내핍과 저축으로, 형식에서 실질로, 의타(依他)에서 자립으로, 근면의 생활 신조를 확립합시다.
4. 일상 생활에 요행과 무계획성을 버리고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수지대조로 여유있는 새 생활을 개척 합시다.
5. 정당한 원인에서 정당한 결과가 나오며 이소성대(以小成大)가 천리(天理)의 원칙임을 깨달아 무슨 일이나 먼저 준비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행합시다.

둘째, 청소하는 신생활 운동을 제창합니다.

1. 청소는 새 정신 튼튼한 몸 명랑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니 아침 일찍 일어나 온 가족이 분담해서 청소를 하고 하루 생활을 위한 정비를 합시다.
2. 공공 시설의 청소도 나의 일이니 남에게 미루지 말고 책임지고 합시다.
3. 공중 위생과 도덕을 먼저 실천하여 맑고 밝은 사회를 이룩 합시다.
4. 좌선, 청소, 조기 운동을 알맞게 하여 항상 몸과 마음과 환경을 깨끗이 맑힙시다.(옛 사람은 소지 황금출(掃地黃金出)이라 하였습니다.)

셋째, 식사(食事)의 신생활 운동을 제창 합니다.

1. 식사는 우리의 생명과 활동력을 유지하여 주니 식사는 건강과 영양을 본위하여 간소화 합시다.
2. 혼식과 분식을 취하고 구미따라 바꾸어 하되 편식을 삼가 합시다.
3. 비위생적이고 기호만을 위한 식품을 철저히 단속 합시다.
4. 우리 정신의 양식인 지혜의 법식(法食)도 매일 구하여 날로 밝은 생활을 합시다.
5. 식사는 잘하면 제일 가는 영약(靈藥)이 되나 잘못하면 제일가는 독약이 되는 것입니다.

넷째, 의복(衣服)의 신생활 운동을 제창 합니다.

1. 의복은 한서(寒暑)를 가리고 예의를 갖추기 위한 것이니 외화와 유행을 버리고 질소와 검박을 위주로 합시다.
2. 일상생활에 편리하고 알맞는 각 직장복을 착용합시다.
3. 평소복과 노동복을 구분하여 경제적이고 활동성 있게 합시다.
4. 우리 정신의 의복인 계문의 법의를 갖추어 법도있는 생활을 합시다.
5. 사치스런 의복은 사람을 구속할 뿐 아니라 국민성을 좀먹게 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주택(住宅)의 신생활운동을 제창합니다.

1. 주택은 우리의 안주처요, 활동의 보금자리이니 실용적이고 분수에 알맞는 주택을 지읍시다.
2. 공가(公家)외에는 가급적 검소하고 편리한 균일 주택을 이용하도록 장려합시다.
3. 몇년간 기한을 정하고 재래식 주택을 경제적이고 위생적으로 개조합시다.
4. 우리 정신의 주택인 정(定)의 안택을 장만하여 항상 안정되고 여유 있는 생활을 합시다.
5. 집부터 단장하면 망하기 쉽고 생활 토대부터 준비하면 흥하는 길이 되는 것입니다.

여섯째, 생산(生産)의 신생활 운동을 제창합니다.

1. 낭비는 빈곤을 낳고 생산은 부강을 낳는 것이니 우리는 생산에 주력 합시다.
2. 원업과 부업을 연관있게 가져서 놀고 먹는 사람이 없게 합시다.
3. 될 수 있는 한 생산적인 직업을 선택하고 온 국민이 기술 하나씩을 가집시다.
4. 농촌은 하루 속히 기계화·기업화·단지화 하여 놀고 있는 땅이 없게 합시다.
5. 모든 자본이나 문명의 이기(利器)를 생산 분야에 활용 합시다.
6. 큰 복록(福祿)은 생산에서 나오고 큰 생산은 수륙공(水陸空)과 진리를 계발하는 데서 나오는 것이니 안으로 자성 원리를 계발하고 밖으로 대자연을 개척합시다.
7. 자연화[原始返本] 운동으로 새 사람, 새 자연, 새 문명을 가꾸기 위하여 도시의 억제분산, 유실녹화와 동식물 보호와 걷고 흙일 하기와 흙돌집 짓기와 정원 가꾸기 등을 장려 합시다.
8. 모든 공해는 철저히 방지 합시다.
9. 어른은 남을 돕는 것이요, 어린이는 그 도움을 받는 것이니 자력이 없어서 부득이 도움을 받았으면 바로 갚는 정신을 가져야 항상 복이 있을 것입니다.

일곱째, 시책을 통한 신생활운동을 제창합니다.

1. 시책(施策)이 바르고 현명하면 모든 일이 건전하게 발전할 것이요, 시책이 그르고 우매하면 모든 일이 쇠멸할 것입니다.
2. 사·농·공·상의 기관을 한 곳에 편중하지 말고 농촌 어촌에 분산 설치하되 특히 교통(交通), 통신(通信), 의료(醫療), 전기(電氣), 수리시설(水利施設)등의 혜택을 전국민이 고루 받게 합시다.
3. 전 국민이 빠짐없이 건실한 직업을 갖게 하고 국민 개진(皆眞)운동, 국민 개기(皆技)운동을 전개합시다.
4. 전 국민에게 계획적인 시간 생활을 하게 하고 반드시 교양과 도덕 훈련 시간을 두어 민족의 자질을 높힙시다.
5. 관혼(冠婚), 상제(喪祭)등 모든 예법과 의식은 허례허식을 지양하고 진리에 입각하여 사실과 간편을 위주로 시행 합시다.
6. 모든 국민에게 각기 신봉하는 종교를 정하고 자각적인 생활과 봉공활동을 신조로 삼게 합시다.
7. 사회정화와 새생활운동 기관을 설치하여 전 국민이 자발적으로 이 운동을 계속하게 합시다.
8. 정치는 엄부(嚴父)요, 종교는 자모(慈母)이니 정교동심(政敎同心)이 되어 내외를 원만히 다스리고 사회복지와 인류평화를 이룩합시다.
9. 정사(政事)는 위에서 안민(安民)시키면 백성은 자연 보국(輔國)하게 될 것이요, 생활은 위에서 솔선수범하면 일반 대중은 자연 좇아 실천하게 될 것이니 윗사람은 아랫사람의 거울이 되고 아랫사람은 윗사람의 힘이 되어 상하를 막론하고 모두 함께 나 한 사람부터 솔선수범하고 합력하여 인류 공동의 과제인 영(靈)과 육(肉)의 빈곤(貧困), 무지(無知), 질병(疾病)을 영원히 퇴치하여 나아 갑시다.
-원기 57년 元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