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종사법문집 제2집(大山宗師法門集 第2輯)

제4부 신년법문

대도선양(大道宣揚)의 길

대도선양(大道宣揚)의 길

일원주의는 대종사와 정산종사의 전하신 도덕주의인 바 곧 천하를 한 집안 삼고 만 생령을 한 권속으로 알아서 다 같이 잘 살 수 있는 대 세계주의 입니다. 이 세계주의가 천하에 실현되는 날 전 인류와 전 생령은 기쁨 속에서 살게 될 것 입니다. 이 세계주의를 실현하기로 하면 도덕을 하루 속히 선양하여야 할 것이니 이 도덕을 선양하기로 할진대,
첫째, 수신이 천하의 근본인 것을 알아서 각자의 수신을 하여야 할 것이니 수신을 잘 하기로 하면 먼저 마음을 잘 쓰는 공부를 해서 자기의 몸부터 잘 닦아야 할 것입니다.
둘째, 정법(正法)으로 계몽하는 것이니 생멸(生滅)없는 영원불멸(永遠不滅)한 진리를 깨달아 생노병사에 해탈하고 고락을 초월하여 여유있게 광대무량한 세계에서 살며 제가 짓고 받는 인과(因果)의 원리를 깨쳐서 최초에 좋은 씨를 뿌려 복문(福門)을 열것이요. 또는 사은의 홍대(弘大)한 은혜를 발견해서 보은생활을 개척하고 배은 망덕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셋째, 자비로써 호념하는 것이니 도덕은 바로 정의(情誼)며 자비라 천하(天下)는 정의로 얽혀진 것이므로 일체 동포가 다 같이 시방(十方)이 한 울안이요, 사생(四生)이 한 지친(至親)인 줄을 깨쳐서 서로서로 언제나 알뜰히 살피고 아끼고 돕고 용서해서 옳은 길로 인도하는 참된 정의가 건네는 날 세상은 자연히 좋아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무후무한 이 일원대도를 하루속히 천하에 선양하여야 할 것이니 수신으로써 근본을 삼고 정법으로써 계몽하며 자비로써 호념하고 보면 자연 대도정법은 무위이화로 들어날 것인바 이가 바로 대도선양의 기본 강령인 것입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우리는 다 함께 더욱 새로운 마음으로 대도선양에 책임을 지고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원기 48년 元旦-